일상 이야기
술마신 다음날 해장에 좋은 음식 뭐가 있을까


여러분은 어떨 때 술을 마시나요? 우리는 기쁠 때, 힘들 때, 외로울 때, 슬플 때 등 다양한 이유로 술 자리를 갖곤 합니다. 다양한 이유로 술자리를 갖게 되면서, 우리나라의 술 문화 역시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과일을 이용한 소주가 계속적으로 출시되며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어 소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상태입니다. 많이 마시면 해롭지만 적정량의 음주는 즐거움, 위로를 느낄 수도 있죠. 하지만 술을 마시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그 후 해장을 잘 하고 지친 체력을 잘 관리하는 것일 텐데요. 오늘은 술 마신 다음날 우리의 지친 속을 풀어줄 해장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해장에 좋은 음식 하면 얼큰한 국물이 떠오릅니다. 하지만, 해장을 하기 위해 섭취하는 라면은 마치‘때린 부위를 또 때리는 격’이라고 하네요. 라면과 같이 맵고 짠 음식의 경우 위 점막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짜장면과 피자처럼 기름진 음식 역시 소화가 더뎌 위에 부담을 주고 알코올 분해가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어떤 음식을 섭취해야 할까요? 해장을 위해서는 위장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알칼리성 음식이 제격인데요. 해장에 좋은 음식 BEST 4가지를 소개해 드릴게요. 


 

해장에 좋은 음식 1. 토마토 주스


굳이 주스의 형태가 아니더라도 토마토 자체를 섭취하는 것은 해장에 좋은 역할을 해요. 또한, 토마토는 7월부터 9월까지 제철음식이기 때문에 지금 시기에 섭취하기 딱 좋은 식품입니다.


숙취로 인해 탈수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요. 이 때는 충분한 수분섭취를 위해 물, 이온음료, 과일주스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주스는 술로 인해 저하된 혈당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며, 칼슘이 풍부해 알코올로 손상된 혈관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니 건강 관리를 위해 적절히 섭취하는 것도 좋겠죠? 



해장에 좋은 음식 2. 미역국 


두 번째로 소개할 음식은 바로 미역국입니다. 앞서 해장을 위해서는 얼큰한 국물보다 칼슘, 철이 많이 함유된 알칼리성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미역과 같은 해조류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슘, 철, 아미노산 등이 풍부합니다. 때문에 숙취에 도움을 주죠. 


해장을 위해서 국 종류의 음식을 찾으신다면 위벽에 자극을 주는 얼큰한 국물보다는 담백하면서도 개운한 국 종류가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그 외에 맑은 국으로는 콩나물국, 북엇국, 조개국 등을 추천 드릴게요! 


 

해장에 좋은 음식 3. 콩과 두부


다음은 콩과 두부입니다. 콩과 두부는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단백질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생산되는 아미노산이 해독 작용을 돕습니다. 콩과 두부를 이용하여 요리를 만들어 섭취하거나 두부는 그대로 먹어도 좋습니다. 해독을 위해 섭취하면 빠른 회복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숙취로 인해 힘들 때 먹어 보세요. 


 

해장에 좋은 음식 4. 아스파라거스 


해장과 아스파라거스? 자주 들어본 조합은 아니지요? 하지만 아스파라거스는 해장에 도움을 주는 채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코올 분해를 위해 필요한 비타민B가 다량 함유된 음식이기 때문인데요. 아스파라거스에 함유된 아스파라긴 성분은 피로회복에도 좋기 때문에 숙취로 인해 떨어진 체력 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는 파릇한 색깔, 독특한 모양과 식감의 채소로 우리나라에서는 익숙한 채소는 아니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요리로 활용되며 즐겨 먹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살짝 데쳐 샐러드로 먹거나 튀김, 스프 등으로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 칼슘 등 무기질이 풍부한 식재료이기 때문에 단백질이 풍부한 베이컨과는 좋은 궁합을 자랑하니 참고하세요. 


 

술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빼놓을 수 없는 문화 중 하나죠. 직장인에서는 회식으로, 친구들과는 다양한 모임으로 술 자리를 갖게 됩니다. 빈번한 술자리로 인해 종종 체력이 떨어지고 술 마신 다음날에는 두통, 구토, 어지럼증을 느끼기도 하는데요. 전날의 술 기운을 풀기 위해 해장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여 숙취를 해결해 보세요. 오늘 함께 알아본 숙취에 도움이 되는 4가지 식품을 잘 기억해 두는 게 좋겠죠? 


사회 생활을 하다 보면 빼놓을 수 없는 음주 문화!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라는 말이 있듯 우리의 건강, 체력을 잘 지키는 선에서 술자리를 즐기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015. 9. 5.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