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데스크
말할 수 없는 고민, 변비의 종류와 해결 방법을 알아 보자


휴가나 여행 때만 되면 말 못할 고민에 빠지는 분들이 계시죠. 바로 변비에 시달리는 분들이신데요. 오늘은 변비의 종류와 해결 방법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진료 통계에 따르면 변비 환자는 2008년 48만 5969명에서 2012년 61만 8586명으로 30% 정도 늘었다고 합니다. 관련 진료비 역시 같은 기간 255억 원에서 346억 원으로 40% 늘었다고 하는군요. 연령대 또한 20대 이하가 34%, 70대가 25%로 대표적인 노인질환으로 여겨졌던 변비가 실제로는 소아, 청소년에서 더 많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변비는 일정기간 변을 보지 못하고 변을 보더라도 그 양이 아주 적은 경우를 말합니다. 의학적으로 설명하면 크게 네 가지로 분류됩니다.


1. 일주일에 2회 이하의 변을 본다.

2. 변을 볼 때 심하게 힘을 주어야 한다.

3. 지나치게 굳어서 딱딱한 대변을 본다.

4. 대변을 보고도 잔변감이 남아 있는 경우가 만성적으로 지속된다.





변비는 너무 흔히 듣는 증상이라 큰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방치해서는 안 됩니다. 변비가 심하면 복통이 있을 수 있고 복부 팽만감, 조기 포만감, 가스 팽창감 등이 나타나거나 오심 및 구토, 소화불량이 생기기도 하거든요.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게 치질인데요. 변비로 인해 변이 딱딱해지면 배변 시 힘을 강하게 주어야 하기 때문에 항문이 항문 밖으로 쉽게 빠지게 된답니다. 변을 보다가 항문 점막이 찢어지는 치열이 생기기도 하지요. 가끔 장폐색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대변이 장관 내에 오래 머물러 있으면 수분이 계속 흡수되어 점점 단단해지고 이어서 장관을 틀어막게 되는데, 그 상태를 장폐색이라고 합니다. 이런 경우 심한 복통이나 구토가 동반됩니다. 



변비의 종류


변비는 크게 기질성 변비와 기능성 변비로 나뉩니다. 기능성은 다시 세 가지로 분화됩니다.


기질성 변비

이는 대장암이나 게실염 등의 염증, 허혈성 대장염 등 대장이 구조적으로 막혀서 생기는 변비를 말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근본 원인이 되는 질환을 치료해야 합니다. 


기능성 변비

이는 대장 기능에 문제가 생겨서 발생하는 변비를 말합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이 여기에 속하는데요. 이는 다시 이완성, 경련성, 직장형으로 구분됩니다. 


이완성 변비

이는 대장의 운동력이 떨어져서 생기는 것으로 대장운동이 약해지면서 변을 밖으로 밀어내지 못하고 장 속에 담게 되는 경우입니다. 이 증상이 생길 때는 운동력이 떨어진 대장을 자극하여 장운동을 촉진시키는 약물 치료를 주로 하게 되는데요. 이때 산책 등의 운동과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먹는 식이요법이 도움이 된답니다.


경련성 변비

이는 말 그대로 대장이 경련을 일으켜 생기는 증상입니다. 변을 보고 싶어도 배에 가스만 찰 뿐 변이 잘 나오지 않죠. 이 증상은 스트레스로 생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평소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장에 무리를 주는 술이나 콜라, 인스턴트 음식 등을 삼가고 낮은 자극에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관건이죠.


직장형 변비

이는 변이 나오는 와중에 직장에 걸려 더 이상 내려오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보통은 배변시 항문괄약근이 이완되어 대변이 나오는데, 이 증상의 경우는 괄략근 이완이 잘 되지 않거나 오히려 더 긴장되어 변이 나오지 않게 됩니다. 이는 평소 배변감을 느낄 때 이를 자주 억제해 변에 대한 감각기능을 상실하는 경우 잘 발생합니다. 직장형 변비의 치료는 수술을 통해 괄약근의 일부를 절개하거나, 항문을 열 수 있도록 바이오피드백이라는 항문이완요법을 사용합니다.


변비 해결방법


하루에 물 8잔 이상 마시기

우리 몸은 70%가 수분이라고 하죠. 따라서 대변에 수분이 없어지면 배변이 힘들어진답니다. 적당한 수분은 배변에 도움이 되는데요. 권장 섭취량은 1.5~2리터 정도입니다. 



하루 30분 이상 운동하기

적당한 운동은 장 운동 역시 활성화시키죠. 특히 하루 종일 책상 앞에 앉아서 사무 일을 보시는 분들이라면 변비 해결에 운동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고지방, 자극 음식 피하기

지방이 많거나 자극이 심한 음식은 우리 몸에 있는 좋은 균을 죽입니다. 그러면 장 내 환경이 나빠져 배변 활동에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어쩌다 한 번의 외식이 아니라 매일 정크푸드를 먹고 있다면 식생활을 조정할 필요가 있어요. 



식이 섬유를 충분히

지방이 많은 정크 푸드를 먹지 않은 것만으로도 아무래도 충분하지 않죠. 변비에 대항하기 위해서는 평소 충분한 식이섬유를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일 권장 식이섬유 섭취량은 약 25~30g이에요.



말할 수 없는 고민, 변비! 혹시 여러분도 고생하고 계시나요? 쾌변을 위한 생활습관으로 변비에서 꼭 탈출하시기 바랄게요. 

2015. 8. 25.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