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B 정보
매일 아침 가뿐하게 일어나는 나만의 비법을 알고 싶다면? 고함량비타민b

 

매일 아침마다 잠과의 사투를 벌이는 우리 집! 특히 겨울철에는 한 번에 이불을 박차고 나오기가 너무 힘든 것 같아요. 저 뿐만 아니라 남편도, 아이들도 아침 잠 때문에 지각을 하기 일쑤고 특히 남편은 어깨 결림 같은 피로 증상도 자주 호소하더라구요. 잠은 많이 잤는데도 불구하고 매일 아침 피로를 호소하니 '뭐가 문제일까?' 내심 걱정이 됐답니다.

 

기사를 보니까 다른 계절보다 겨울철 아침이 힘든 이유가 있더라구요. 잠은 일조량 및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량과 관련이 있고, 겨울철에는 해는 짧고 밤은 길잖아요. 이 때문에 우리 몸에서는 더 많은 멜라토닌 성분을 분비하게 되는데요. 일조량이 줄면서 기분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세로토닌 분비가 줄어들게 되고 그 영향으로 기분이 쳐지고 우울해지기 쉽다는 것이죠.

 

또 추운 날씨의 영향으로 야외 활동보다는 실내 활동이 늘게 되고, 운동량은 저절로 줄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숙면이 어려워지고 잠을 자도 잔 것 같지 않은 느낌을 받는 다는 거에요. 딱, 요즘 저희 남편과 제가 느끼는 증상과 같은 거 있죠? 이대로 두면 만성 피로가 될 것 같은 걱정도 들었는데요. 만성피로를 극복하고 개운한 아침을 위해 저희 가족은 올바른 수면 습관과 함께 고함량 비타민b를 섭취하고 있어요.

 

아침잠과의 전쟁에서 승리하는 나만의 비법!!

 

하루에 3분의 1을 차지하는 잠! 하지만 모두가 '잘'자는 것은 아니죠. 매일 자는 잠인데 왜 이렇게 내 마음대로 자고 깰 수 없는 것일까요? 가뿐한 아침을 맞이하고 싶다면 올바른 수면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7~8시간 동안 뒤척임 없이 깊이 잠든 상태. 지난 밤 얼마나 잤는지 기억이 나지 않을 정도로 진한 수면, 아침에 일어났을 때 '개운하다'는 느낌이 들었다면 그것은 '쾌면'을 했다는 증거랍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이렇게 깊이 잠들어 본적이 언제인지 조차 기억이 가물가물 할 정도인데요.

 

특히, 아침에 일어나기가 힘들다면 숙면을 취하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서서히 피로가 쌓이게 되고, 스트레스와 육체 피로까지 겹쳐 만성피로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해요. 때문에 착한 잠을 자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가뿐한 아침을 위해 올바른 수면과 더불어 어떤 것들을 챙겨야 할까요?

 

첫째, 숙면에 도움을 주는 적절한 운동을 하자!

취침 3시간 전에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은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을 주는 데요. 하지만 수면 전 무리한 운동은 각성도를 높여 숙면을 방해 할 수도 있으니 취침 시간 2~3시간 정도의 시간을 두고 운동을 하는 것이 좋아요.

 

둘째, 잠들기 전 야식은 피하세요!

저녁 식사 역시 잠들기 3시간 전에 마치는 것이 좋은데요. 수면 몇 시간 전에 야식이나 군것질을 할 경우 수면 상태에 있어도 우리의 몸 속에서는 소화 운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기 어려워 진다고 해요. 또한 아침은 거르지 않고 반드시 챙겨 먹는 것이 좋은데요. 아침에 식사를 하면 혈당이 올라 신체 곳곳에 에너지가 전달 되는 것은 물론이고 음식을 씹음으로써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이에요.

 

셋째, 수면 전 반신욕, 목욕을 하는 것도 좋아요!

목욕은 정신적, 신체적 긴장 완화는 물론 혈액 순환을 도와 체온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체온이 낮을 때에는 깊은 잠에 들 수 없기 때문에 뜨거운 물로 목욕 후 1~2시간이 지나 체온이 떨어질 때쯤 잠자리에 든다면 충분한 숙면을 취할 수 있답니다.

 

넷째, 침실 적정 온도를 유지하세요!

침실의 적정 온도는 20~22도 내외인데요. 난방 매트를 사용하시는 분들의 경우 높은 온도로 수면을 취하는 경우가 많잖아요. 실내 공기가 좋지 못한 경우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져 수면 시 호흡이 거칠어지는 등 숙면을 방해하는 요소가 된다고 하는데요. 춥더라도 자주 환기를 시키고 적정 온도를 유지하며 숙면에 도움을 주는 것이 좋아요.

 

마지막, 고함량 비타민b 챙기는 습관을 들여요!

추운 날씨의 영향으로 기온이 낮아지면 혈관이 수축되어 혈액순환 및 신진대사가 어려워져 활동량에 비해 피로감을 느끼기 쉬워지는 데요. 평소 피로를 자주 느끼거나 아침에 일어났을 때 개운하지 못한 기분이 든다면 피로회복을 돕는 영향 섭취를 충분히 하지 못했다는 거에요.

 

비타민b의 경우 피로회복에 관여하는 대표적인 영양소로 알려져 있는데요. 현대인들의 경우 바쁜 생활로 아침을 거르기 쉽고, 인스턴트 음식이나 육류 위주로 섭취를 하게 되잖아요. 거기다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체네 비타민b 소모량이 높은데요. 이 때 충분한 비타민b의 섭취는 원활한 에너지 대사는 물론 피로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특히 고함량 비타민b의 경우 하루 최적 섭취량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바쁜 현대인들이 챙겨 먹기 좋답니다.

 

음식이나 식품을 통해 따로 섭취를 해야 하는 영양소인 만큼 평소 규칙적인 식습관이나 고함량 비타민b를 섭취하면 수면 부족으로 인한 피로회복에 도움이 될 듯 해요.

 

매일 아침을 가뿐하게 맞이하기 위한 방법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작은 습관의 변화에서부터 시작된다는 사실! 잊지 마시기 바라며, 비타민b도 꼭 함께 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2015. 2. 10.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