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B 정보
이유 없는 피로는 없다? 만성피로를 위한 특급 처방! 비타민B의 모든 것

 

'이유 없는 피로는 없다?!'

일상 생활에서 조금만 신경을 써도 '나'를 괴롭히는 피로 증상은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아침에 일어나기도 힘들고, 잠을 자도 잔 것 같지 않은 기분.. 다들 한 번씩 느껴본 증상 들일 텐데요. 바쁜 생활 속에서 자신의 건강을 제대로 챙기지 못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만성피로 증상이라고 해요.

 

그래서 준비한 이 것!

바로 <만성피로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인데요. 15가지 문항 중에 '나'와 해당되는 문항을 체크해 보고 '나'의 만성피로 정도를 먼저 체크해 보세요.

 

<만성피로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1. 아침에 일어나기 어렵고, 잠을 자도 잔 것 같지 않다.
2. 푹 자도 개운하지 않고 멍하다.

3. 일에 집중이 잘 되지 않고 진전이 없다.

4. 무기력하다.

5. 어깨나 목뒤가 결리거나 당긴다.

6. 피로 증상으로 인해 지속적인 신체 활동이 어렵다.

7. 피로 때문에 업무나 육아 중 짜증과 싫증이 난다.

8. 입 안이 자주 헐고, 백태가 자주 낀다.

9. 운동이나 육체 활동 이후 심한 피로감을 느낀다.

10. 감기 등 잔병치레가 자주 있고 잘 낫지 않는다.

11. 술을 조금만 마셔도 몹시 취하거나 숙취가 심하다.

12. 자주 우울하고 이유 없이 불안하다.

13. 피곤해도 잠이 잘 오지 않는다.

14. 이유 없이 심장이 자주 뛴다.

15. 입맛이 없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

 

여기서 해당되는 문항이 8개 이상이면 중급 피로, 12개 이상이면 심한 만성피로 상태라는 것인데요. 저는 15개 문항 중 12개 문항으로 중급에서 상급으로 넘어가는 피로 상태를 보이고 이었어요.

 

나름 관리를 잘 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의외의 결과이기도 했죠. 그러다가 깨닫게 된 사실!

 

아무리 하루 삼시세끼를 잘 챙겨 먹고, 관리를 한다고 해도 몸에서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를 채워 주지 않으면 안 된답니다. 그렇다면 우리 몸에서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삼시세끼보다 필요한 이 것?!  비타민 B

균형 잡힌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은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해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필수적인 사항이죠? 하지만 하루 삼시세끼를 제대로 챙겨 먹지 못하거나 패스트푸드 등의 간단한 식사를 자주 하게 되는 현대인들에게는 영양 균형을 제대로 챙길 수 없는 게 사실이에요.

 

그 중에서도 특히 우리 몸에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가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단백질, 칼슘, 그리고 비타민B에요.

 

 특히 비타민B의 경우 현대인들에게 가장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 중에 하나라고 하는데요. 비타민B의 경우 부족하면 가장 먼저 면역 체계에 영향을 미쳐 각종 질병 등에 노출 되기 쉬워 진다고 해요. 입 안에 혓바늘이 자주 돋는다거나 무기력증, 피로를 느끼는 대부분의 증상들은 비타민B가 부족해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비타민B는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이나 식품으로 충분한 섭취를 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 비타민B가 풍부한 음식 : 시금치, 닭가슴살, 달걀, 참치, 우유, 브로콜리, 현미 등

 

특히 직장인들의 경우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 음주, 흡연, 다이어트, 문명 발달로 인한 전자파 등으로 인한 비타민B의 소모량이 많기 때문에 음식을 통한 비타민B 섭취가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식품이나 영양제 등을 통해 섭취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이건 특급 처방이야~' 피로를 위한 변화가 필요해!

 

비타민B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 속 조금만 변화를 줘도 만성피로에서 어느 정도 벗어날 수 있는데요. 만성피로 극복을 위한 특급 처방법 알아 볼까요?

 

첫째, 물 많이 마시기

우리 몸의 에너지 대사가 제대로 이루어 지려면 충분한 양의 섭취도 중요하지만 수분이 많아야 원활하게 활동할 수 있다고 해요. 많은 분들의 경우 커피나 녹차 등 카페인이 함유된 차를 즐겨 마시는데요. 커피보다는 하루 1.5~2L의 물을 마셔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도와 주세요.

 

둘째, 인스턴트 음식 줄이기

대부분의 인스턴트(햄버거, 피자, 닭 등)음식의 경우 소화하는 데 있어 많은 에너지를 소비한나고 해요. 이로 인해 피로 증상이 악화되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무조건 끊을 수는 없겠지만 섭취량을 줄여 나가는 게 좋겠죠?

 

셋째, 충분한 수면을 취하자

호르몬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일찍 잠자리에 들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평균 시간 정도의 수면을 취해야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부족하지 않게 수면 그리고 휴식을 취하는 거랍니다.

 

넷째, 매일 10분씩 스트레칭 하기

추운 날씨 영향으로 바깥 외출 시 온 몸을 웅크리고 다니시는 분들 많을 거에요. 외출 외에도 하루 종일 어떤 활동을 하는 모든 근육은 긴장 상태에 있다고 하는데요. 피로를 풀어 주기 위해서는 긴장된 근육을 풀어 주는 것이 좋아요.(아침 기상 후, 저녁 취침 전 10분 정도)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라는 말이 이죠? 우리의 멋진 미래를 위해 열심히 달려가고 있는 지금, 쌓인 피로로 무기력해 져 있기 보다는 임팩타민 지기가 소개해 드린 특급 처방법으로 만성피로를 함께 이겨 나가 봅시다!

 

 

 

2015. 1. 26. 10:00
  1. 백야천하 2015.01.26 11:44

    제목에 완전공감! 이유없는 피로는 진짜없어요ㅜ

  2. 이유없지암요 2015.01.26 18:40

    피로를 쌓고 있기만 한듯... ㅜㅜㅜ 생활 습관 고쳐 봐야 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