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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맨이 혼자 몰래 챙겨 먹었다는 1월 슈퍼푸드는 뭐?

 

매주마다 챙겨 보는 건강 정보 프로그램이 이는데요. 바로 MBN의 '천기누설'이랍니다. 자신만의 건강비법이나 건강 음식을 소개하고 다양한 전문가들을 통해서 그 소에 숨겨진 효능을 알기 쉽게 전달해 주는 프로그램인데요. 겨울철이라 그런 지 각종 질병을 달고 사는 우리 가족을 위해 도움도 받을 겸 챙겨 보고 있답니다.

 

그 중에서 최근 '1월 슈퍼푸드'로 주목을 받고 있는 음식이 소개되었는데요. 바로 '방울 양배추'에요.

일반 양배추와 비교했을 때 영양학적으로 봐도 훨씬 뛰어나다고 하니 관심이 가네요. 갈수록 추워지는 날씨에 건강 관리를 위해서는 면역 관리 및 충분한 영양 섭취를 통한 관리가 중요하다고 하잖아요.

 

특히 '슈퍼푸드'는 활성 산소들을 제거하고 체내에서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웰빙 식품인데요. 저희 가족을 위한 건강식단으로 챙겨 봐도 좋을 것 같아서 몇 가지 알아 보았어요. 방울 양배추뿐만 아니라 귤, 고구마, 석류 등이 1월의 슈퍼프드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건강한 겨울나기를 위해 알고 먹으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는 1월의 슈퍼푸드에 대해 소개해 드릴까 해요.

 

작은 양배추가 맵다! 이런 양배추 보셨나요?

 

첫 번째로 소개해드리는 1월 슈퍼푸드는 '천기누설'에서도 소개 되었던 방울 양배추인데요. 요즘 마트에 가면 양배추의 미니미처럼 보이는 방울 양배추를 심심찮게 볼 수 있잖아요.

 

사이즈가 작다고 만만하게 봤다가는 큰일! 방울 양배추와 일반 양배추를 비교했을 때 비타민K를 비롯해 비타민A는 약 5배에 달하는 차이를 보인다고 해요. 특히 기본 양배추보다 부드러운 식감은 물론이고 암이나 심장병 예방 효과가 뛰어난 파이토뉴트리먼트와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 A, C,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겨울철 건강한 레시피로 활용 할 수 있는데요.

 

또, 방울 양배추는 적당량으로 한 번 먹으면 알파 파놀렌산이라는 성분을 약 430mg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하루 섭취량의 3분의 1 이상에 달하는 양이라고 해요. 그리고 오메가3를 포함해 영양분이 각종 비타민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을 물론 피부를 지켜주는 완벽한 식품이라고 할 수 있어요.

 

먹는 방법은 간단해요. 일반 양배추처럼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 먹으면 되는데요. 또는 겉 잎과 꼭지를 제거하고 과일처럼 먹어도 된다고 해요. 개인적으로 샐러드 류를 좋아하는 편이라 간단하게 만들어 먹어도 좋을 것 같아요.

 

두 번째 슈퍼푸드는 겨울에 즐겨 먹는 귤인데요. 가격 대비 풍부한 비타민 성분이 들어 있어서 저희 가족들도 즐겨 먹는 과일 중에 하나이거든요. 새콤달콤한 맛은 또 어떻고요^^

 

귤에는 다른 과일에는 잘 들어 있지 않은 비타민P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 쉽게 멍이 드는 것을 방지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동맥경화 및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특히 귤에서 빠질 수 없는 비타민은 바로 비타민C인데요. 귤을 섭취하면 비타민C 하루 권장량 60%를 채울 수 있다고 하잖아요. 흔히 피부 안 좋은 사람은 '귤 피부'라고 하는데, 귤을 자주 먹으면 피부 건강은 물론 감기도 막을 수 있다는 사실!

 

또한 알맹이를 싸고 있는 하얀 부분에는 식이섬유인 펙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충분히 섭취를 하면 변비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여러모로 챙겨 먹기 좋은 겨울철 과일이에요.

 

세 번째는 국민 간식으로 즐겨 먹는 고구마에요. 군고구마, 맛탕, 조림 등 활용해 먹을 수 있는 식재료 인데요. 고구마가 슈퍼푸드로 선택된 이유는 바로 베타카로틴 성분에 있어요. 이 성분이 노화를 지연시키고 면역 반응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최근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각광 받고 있기도 하죠?

 

노화 방지는 물론이고 피부 세포플 생성하는 역할, 그리고 주름을 만드는 유해 산소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역할도 해 준다고 하니 앞으로도 잘 챙겨 먹어야겠어요.

 

미녀는 '슈퍼푸드'를 좋아해~

네 번째 슈퍼푸드는 바로 '여자에게 참~좋은', 석류에요. 팜프파탈의 대명사인 양귀비와 클레오파트라가 즐겨 먹은 것으로도 유명한데요. 피부미용이나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다고 알려지면서 여성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기도 해요.

 

석류의 핵심은 항산화 성분에 있는데요. 폴리페놀, 엘라그타닌, 갈로타닌, 푸니칼라진, 엘라그산, 안퇴아닌 등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어 유방암, 폐암 예방은 물론 심혈관 질환, 관절염 등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2008년 미국 암 연구학회에서 발간하는 [분자종양치료]에 발표된 논문에는 석류의 과육에는 암세포 성장의 원인이 되는 신생 혈관 생성을 억제하고 비정상적인 세포를 죽이는 활동을 활발하게 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는데요. 또한 석류에 들어 있는 에스트로겐 성분은 모발을 검고 탄력 있게 만드는 콜라겐이 모발에 잘 결합되도록 도와주고, 모근의 혈액순환을 증진시켜 남성 탈모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젊음과 아름다움을 위해 남녀노소 석류를 챙겨 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선정된 슈퍼푸드는 바로 자몽이에요. 싱그러운 맛처럼 자몽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붉은 색을 내는 리코멘이란 성분은 베타카로틴 못지않은 항산화제로 전립선 암이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특히 풍부한 비타민C로 염증을 일으키는 유해산소를 막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어린 아이들은 물론이고 떨어진 면역력을 키우는 데에도 톡톡한 역할을 한다고 해요.

 

1월 슈퍼푸드를 알아보니 모든 재료를 활용해서 샐러드로 만들어 먹어도 좋을 것 같더라고요. 새콤달콤한 맛이 어우러져 맛은 물론 영양까지 풍부한 음식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특히 방울양배추에 올리브유를 조금 넣어 먹으면 비타민 흡수가 더욱 잘 된다고 하는데요. 오늘 저녁은 방울 양배추를 활용한 반찬을 맛있게 만들어 보려고요.

 

면역력을 잘 키워야 겨울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다는 건 다들 알고 계시죠? 모든 식단에 신경을 쓰고 잇지만, 갈수록 추워지는 날씨에 조금 걱정이 되었던 게 사실인데요. 건강한 1월의 슈퍼퓨드 챙기면서 맛있게 관리하세요.

 

 

 

2015. 1. 20. 10:17
  1. 전아영 2015.01.20 11:29

    마트에서 방울양배추 산 적있는데,, 영양이 이렇게나 많았군요!

  2. 귀여운걸 2015.01.21 03:09 신고

    작은 양배추 완전 신기해요~
    양배추 좋아하는데 요것도 한번 먹어봐야겠네요^^
    1월 슈퍼푸드 잘 챙겨먹어야겠어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