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레시피
우리도 몰랐던 우엉에 숨겨진 비밀!? 비타민B 가 풍부한 우엉요리법

 

"새해에는 더욱 건강하자!"

대학 입학, 취업, 내 집 마련, 로또 1등 등 새해를 맞이하면 소원 한 두 가지씩을 생각하셨을 텐데요. 제가 가장 먼저 생각한 소원은 바로 우리 가족의 건강이었답니다.

 

요즘 들어 웰빙,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가족이 먹는 반찬, 과자류 하나까지 꼼꼼히 따져보고 고르시는 분들이 많잖아요. 저 역시 새해가 되면서 우리 가족들이 먹는 먹거리에 조금 더 신경을 쓰기로 했는데요. 몸에 좋지 않은 것을 하나씩 줄이거나 운동을 열심히 하는 것도 건강 관리를 위해 좋은 방법이지만, 고른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기본 중에 기본이 아닐까 생각 되요.

 

오늘 딸기공주가 알려드리는 우엉요리법 참고하시면서 가족 건강 챙겨 보시면 어떨까요? 우엉은 1월 제철음식으로 손꼽히는 식재료 중에 하나 인데요. 우엉차, 우엉조림, 우엉 샐러드 등 활용할 수 있는 요리 수도 여러 가지인 우엉을 가지고 가족 건강을 지키는 비타민 레시피를 만들어 볼게요. 

 

제가 오늘 요리에 활용할 비타민 재료는 '우엉'이에요. 겨울철 몸을 따듯하게 하는 효능을 가진 뿌리 채소인데요.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B 뿐만 아니라 칼륨, 아연, 구리 등 무기질이 풍부하다고 하죠? 밥상에 작은 변화를 주는 것 만으로도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 신경을 좀 써봤답니다.

 

어렵지 않게 좋은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는 식 재료이니 꼭 한번 만들어 보세요~!

 

제가 오늘 만들어 볼 우엉요리법은 건강한 반찬 우엉조림과 유부초밥인데요. 한 가지 재료로 밥과 반찬을 동시에 만들 수 있다는 사실! 간단한 점심 식사로도 딱 이겠죠?

 

■ 건강한 우엉조림 유부초밥 만드는 재료

 

깐 우엉 350g, 식초, 물, 현미밥 2인분, 시판 유부초밥 2인용

(조림 양념장) : 물 2컵, 간장 6큰술, 설탕 2큰술, 생강술 1큰술, 물엿2큰술, 통깨 1큰술, 참기름 조금

 

정말 튼실해 보이는 우엉이죠?

저는 인터넷을 통해 구입 했는데요. 요즘 제철이라 그런지 재래시장이나 마트에서도 쉽게 구입하실 수 있어요.

 

건강한 반찬을 만들기 위해 건강한 재료를 고르는 건 필수겠죠? 좋은 우엉은 껍질 표면에 흠이 없고, 건조하지 않은 것으로 수염 뿌리나 혹이 없고 흙이 묻어 있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굵기는 50원짜리 동전보다 살짝 굵은 것이 좋아요. (찌름 2센티미터 내외)

 

건강한 우엉을 골랐다면 깨끗하게 손질 해야겠죠?

 

 

우엉은 껍질에 영양분이 많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껍질 째 조리를 하는 것이 영양 섭취에 최고지만, 껍질까지 먹기는 쉽지 않은 게 사실이에요.

 

그래서 아주 얇게 벗기거나 깔 끝으로 살살 긁어서 조금씩 벗겨 주는 게 좋아요. 껍질을 벗기면서 주의해야 할 거이 있는데요. 생각보다 갈변이 빨리 되기 때문에 껍질을 벗긴 우엉은 식초 물에 바로 담가주시는 게 좋답니다.

 

껍질을 벗긴 우엉은 조림용으로 알맞은 두께로 채 썰어 준비하는데요. 그런 다음 깨끗한 물로 여러 번 헹구어 주세요.

 

충분히 헹구어 낸 우엉채는 팔팔 끓는 물에 1~2분 정도 살짝 데쳐 주세요. 우엉 특유의 아삭한 식감을 살리고 싶다면 너무 오래 삶는 것은 좋지 않아요.

 

우엉조림 유부초밥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엉 조림이 가장 먼저 만들어 져야 하는데요. 조림용 소스를 먼저 만들어야겠죠?

 

큰 냄비에 물, 간장, 설탕, 생강, 술을 넣어서 센 불로 한번 끓여 주세요.

집에 생강술이 없다면 청주나 맛술로 대체하여 넣으셔도 되는데요. 한 번 끓어오른 뒤에는 중 불로 낮추어 양념 소를 졸여 주면 됩니다.

 

국물이 자작하게 졸아들기 시작하면, 물엿, 통깨, 참기름을 순차적으로 넣어 주세요.

우엉에 양념이 배어 들면 여분의 수분을 날리 듯이 주걱을 이용해 살살 뒤섞어 주시는데요.

 

물엿은 달달한 맛도 주지만, 윤기가 자르르 돌면서 더욱 먹음직스럽게 보인답니다.

 

짭조름하면서도 아삭하게 씹히는 맛도 좋은, 건강한 반찬 우엉조림 완성입니다. 특히 달달한 맛 때문에 아이들도 잘 먹는 반찬인데요.

 

한 입에 쏙쏙~ 쉴 새 없이 손이 가는 바로 그 맛!!

 

이제 다 만들어진 우엉조림을 이용하여 건강하고 맛있는 우엉조림 유부초밥을 만들어 볼게요. 우엉 반찬을 잘 먹지 않는 아이들에게 손쉽게 먹일 수 있는 건강 레시피인데요. 부족할 수 있는 비타민B를 채우기에도 딱 이랍니다.

 

우엉조림 유부초밥을 만들기 위해서 고슬고슬한 밥을 준비해 주시는데요.

 

보통은 흰 쌀 밥으로 많이들 하시지만, 건강을 생각하는 저는 현미밥으로 만들어 보기로 했어요.

현미는 그냥 먹기에는 까끌까끌할 수 있지만, 유부초밥으로 넣어주면 다른 재료와 함께 어우러져 특별한 맛을 느낄 수 있는데요.

 

특히 발아 현미의 경우에는 겨울철 필수 비타민인 비타민B1과 비타민E가 풍부하여 피로회복은 물론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요리에 활용하면 좋겠죠?

 

그리고 현미밥에 다진 우엉조림과 시판용 유부초밥 속에 들어 있는 양념소스를 넣어 주세요. 그리고 잘 섞이게 고루 섞어주는데요.

 

이 때, 다진 당근이나 브로콜리, 감자와 같은 색 색깔의 채소를 다져 넣어주면 더 맛있어 보이겠죠?

 

유부가 찢어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이블 벌리고, 적당량의 밥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숟가락을 이용해 속까지 꼼꼼히 채워 넣었는데요. 고소한 향 때문인지 만들면서도 배가 고파서 혼났네요.

 

유부 자체에 즙이 많이 들어 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밥을 넣기 전에 미리 꼬옥~ 짜 주시는 게 좋아요.

 

드디어 완성된 우엉조림 유부초밥입니다. 우엉조림 유부초밥은 간단한 한 끼 식사로도 좋고, 출근하는 남편에게 간단하게 도시락으로 싸서 챙겨 줘도 좋을 것 같아요. 여기에 새콤하게 무쳐진 김장 김치가 함께 한다면 더욱 훌륭한 밥상이 될 것 같아요.

 

이렇게 오늘은 딸기공주와 함께 건강한 식재료 우엉조림 유부초밥을 만들어 봤는데요. 아삭아삭하면서도 입 안에 가득 퍼지는 특유의 향이 정말 맛있답니다.

 

한 가지 재료로 우엉조림과 우엉조림 유부초밥을 알차게 만들어 봤는데요. 소중한 가족의 건강까지 생각한 영양만점 우엉조림 유부초밥으로 든든한 한 끼 식사 챙겨 보시면 어떨까요? 지금까지 딸기공주였습니다.

 

 

 

 

2015. 1. 19. 10:00
  1. 김명지 2015.01.19 12:58

    너무 맛있어 보이네요!! ㅎㅎㅎ 평소 우엉김밥이랑, 우엉조림을 좋아하는데, 저녁때 만들어 봐야 겠어요 ㅎ

  2. 전아영 2015.01.19 18:09

    오늘은 우엉유부를?!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