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스토리

건가 요리 블로거 콩닥맘∥비타민이 풍부한 치즈롤돈가스와 콘샐러드 레시피



솔솔부는 가을 바람, 상큼한 비타민 B 요리와 함께

비타민은 소량으로 우리 몸의 기능을 조절하는 절대적으로 중요한 성분입니다. 체내합성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음식물 등으로 외부에서 섭취하지 않으면 안되거든요. 때문에 평소 비타민섭취를 위한 식생활과 식재료 선택이 중요합니다.


비타민은 물에 녹지않고 지방에 녹으며 몸에 축적되는 지용성비타민(비타민A,D,E,K)과 여분의 양은 소변으로 배출되는 수용성비타민(비타민B, C)으로 나뉠 수 있는데요. 이 중 비타민 B군은 식욕부진, 나른함, 무기력에 효과적이고 신경안정작용과 소화기능을 정상화하는데 필요한 비타민 입니다. 부족하게 되면 각종 스트레스와 피로, 불안, 우울증, 영양결핍으로 이어질 수 있지요.

 

그래서 오늘은 가을이라고 왠지 모르게 쓸쓸해지고 잠시만 외출해도 쉽게 피로해지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비타민B를 섭취할 수 있는 요리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

 


바로 치즈롤돈가스와 콘샐러드입니다. 다른 육류에 비해 비타민B가 풍부한 돼지고기를 이용해 치즈와 피망을 함께 돌돌 말아 튀겨낸 치즈롤돈가스와 비타민B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옥수수를 이용한 콘샐러드를 함께 만들어볼까 합니다. 우선 치즈롤돈가스 재료부터 알아볼게요.

 

치즈롤돈가스 만들기

[재료] 돼지고기(불고기감)200g, 소금, 후추약간, 청홍피망1/2개씩, 모차렐라 치즈50g, 포도씨유 적당량, 돈가스 소스, (튀김옷)달걀1개, 소금약간, 빵가루1컵, 밀가루3큰술



육류 중 불포화지방산이 가장 많은 양질의 단백질 돼지고기입니다. 특히 다른 육류에 비해 비타민B가 풍부하며 인, 칼륨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고 각종 미네랄이 풍부해서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특히 좋은 식품이지요.

 

또한 체내 철분 흡수율이 높아 빈혈을 예방하므로 적당량의 돼지고기 섭취는 우리몸에 꼭 필요하답니다. 돼지고기는 불고기감으로 얇게 준비해서 종이타올로 핏물을 닦아 소금, 후추로 한쪽면에만 살짝 밑간해 준비합니다.

 


청홍피망은 가늘게 채썰어 준비합니다. 돼지고기는 얇게 펴고 피망과 모짜렐라 치즈를 올려 쉽게 풀리거나 내용물이 나오지 않게 양 옆을 접고 김밥 말듯이 돌돌 말아주세요. 이렇게 우리 아이들이 평소 잘 먹지 않는 채소와 치즈까지 함께 속에 넣어주면 그 영양은 훨씬 풍부해지겠죠?^^

 


단단하게 말아놓은 돼지고기에 밀가루, 달걀, 빵가루 순서로 튀김옷을 입혀줍니다. 튀김옷을 입히고 튀겨낸 뒤 칼로 썰 때 자꾸 튀김이 홀라당 벗겨지시는 분들에게 드리는 TIP한가지! 

 

튀김옷을 입힐때 밀가루를 입힌 뒤 잠시 두었다가 달걀, 빵가루를 입혀보세요. 밀가루가 재료의 수분으로 촉촉히 젖으면서 밀착하기 때문에 바로 세 가지를 입히는 것보다 훨씬 재료에 밀착된 채 튀겨지기 때문에 칼로 썰어도 튀김옷이 벗겨지지않아요. 이렇게 튀김옷을 입힌 돼지고기는 180˚c 기름에 노릇하게 튀겨 먹기좋게 썰어 접시에 담아주세요.

 


먹음직스러운 치즈롤돈가스, 먹으면 왠지 힘이 나고 기분도 좋아질 것 같지 않나요?ㅎㅎ 아이들 반찬이나 도시락으로도 그만이고, 손님들 오셨을 때 식사용으로 내놓아도 손색없는 치즈롤돈가스입니다.

 

콘샐러드 만들기

옥수수는 신경안정작용과 함께 나른함, 무기력에 효과적인 비타민B1을 함유하고 있어 간식으로 참 좋습니다. 여름이 제철이기는 하지만 통조림 옥수수도 많이 나와있어서 계절에 관계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성분으로 보면 탄수화물이 대부분이지만, 비타민B군을 비롯해 철분과 칼슘, 니아신 등을 함유하고 있고 섬유질이 풍부해서 변비예방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콘샐러드 재료를 살펴볼까요?

 

[재료] 옥수수1개(또는 옥수수 통조림1개), 샐러리5cm, 빨간 파프리카1/4개, 양파1/8개 (소스재료:  마요네즈3큰술, 설탕1/2큰술, 소금1/4큰술, 레몬즙1/2큰술, 후추가루약간)



옥수수는 찐옥수수를 알알이 떼어 준비하거나 찐옥수수가 없을 경우 옥수수 통조림의 물기를 빼고 준비합니다. 샐러리는 잎을 떼고 필러로 줄기의 섬유질 부분을 벗긴 뒤 0.3cm크기로 다져줍니다. 양파와 빨강 파프리카도 같은 크기로 다져 준비하고 양파는 찬물에 잠시 담가 매운 맛을 빼주세요.


 

마요네즈와 설탕, 소금, 레몬즙, 후춧가루를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 뒤 볼에 옥수수와 샐러리, 양파, 빨강 파프리카를 담고 소스를 넣어 고루 버무립니다. 냉장고에 잠시 넣어 시원하게 드시면 더욱 맛있습니다.

 


알알이 입에서 톡톡 터지는 옥수수 알갱이가 참 반갑게 느껴지는 콘샐러드랍니다. 가끔 이렇게 이쁘게 콘샐러드를 만들어 그릇에 담아 식탁에 내어보세요. 

 


지치고 피곤하다고 간단히 먹을 수 있는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 식품을 많이 먹게 되면 우리몸에 필요한 비타민이 더 부족하게 되고 피로는 더욱 쌓이게 되는 악순환이 계속 된다는거 알고 계시죠? 

 

비타민B가 풍부한 돼지고기와 옥수수를 이용해 만들어본 빠른 피로회복을 위한 비타민 요리 '치즈롤돈가스', '콘샐러드' 어떠셨나요? 한 끼 먹으면 피로가 풀릴 것 같지 않나요? ^^ 

 

기왕에 먹는 한 끼 식사! 조금이라도 우리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식재료와 영양성분을 찾아 식탁을 차려보세요. 치즈롤돈가스와 콘샐러드처럼요! : )

 

 


2013. 9. 26. 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