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B 정보
만성피로를 극복하는 생활 습관 첫 번째, 비타민B 챙기세요.

머리가 무겁다, 온몸이 나른하다, 하품이 나고 머리가 띵하다, 동작이 둔하고 자꾸만 눕고 싶다, 아침에 일어나기가 힘들다... 우리 주변에는 이 같은 피로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은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피로는 그 정도에 따라서 하룻 밤 휴식을 취하면 바로 회복되는 보통 피로와 다음날까지도 계속되는 과로, 피로가 축적되어 단 기간 휴식으로는 회복이 어려운 만성피로 등으로 나뉘게 되는데요.

그 중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들은 대다수 만성피로에 시달리고 있는데요. 만성피로의 경우 피로가 6개월 이상 지속되거나 그로 인해 체력이 50% 이상 감소한 경우이거나 또는 목의 아픔, 기억력 감퇴, 관절통, 두통, 임파 절 통증 등의 증상 가운데 4개 이상이 겹치는 경우를 말할 수 있습니다.

 

 

'만성피로' 자체만으로도 심할 경우에는 일상 생활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는데요. 특히 요즘같은 환절기에는 면역력까지 떨어지면서 각종 질병에 노출될 위험이 크기 때문에 만성피로 극복을 위해 작은 노력의 실천이 필요할 듯 합니다.

 

만성피로는 생활 습관에서 비롯된다?

 

개개인이 겪는 피로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최근의 경우에는 현대인들의 불규칙한 식습관과 운동부족, 또 과다한 스트레스가 피로누적의 가장 큰 이유로 꼽히고 있는데요. 만성피로는 충분한 수면에도 불구하고 무기력감과 피로감을 호소하는 질환으로 심할 경우에는 단기 기억력 감퇴나 정신집중 장애, 근육통, 인식장애, 우울증, 수면장애, 두통 등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거나 피로가 쌓일 경우에는 자신만의 방법으로 이를 해소시켜 주는 것이 필요한데요.

 

< 나는 만성피로 일까요? 만성피로 증상 알아보기 >

1. 체중의 증감 (만성피로, 스트레스 등이 갑상선 문제로 나타나 이유 없이 살이 찌거나 빠질 수 있다.)
2. 소화장애 (전과 달리 무슨 일을 해도 부쩍 빨리 지치거나 기운이 없고 소화가 잘 안 되는 증상이 나타나면 만성피로로 인해 간에 무리가 생겼을 수 있다.)
3. 무력증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호르몬에 영향을 받아 무력증 또는 우울 감으로 나타날 수 있다.)
4. 코 막힘 + 코 골이 증상

 

만성피로, 극복할 순 없을까요?

 

바쁜 현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있어 불편한 진실은 '피로'와 '스트레스'를 피할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를 쌓아 두고 있는 개개인의 잘못된 생활 습관을 바꾸고, 노력하는 과정을 통해 이겨낼 수는 있는데요. 스트레스를 받거나 피로감이 느껴질 경우에는 즉각적으로 이를 해소하기 위해 자신만의 방법을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잘못된 생활 습관을 바로 잡아 나간다면 더욱 도움이 될 듯 한대요.

만성피로를 극복하는 생활 습관은 바로 적당한 수면, 고른 영양섭취, 가벼운 운동이나 스트레칭, 긍정적인 사고와 명랑한 마음가짐 등을 들수 있는데요. 특히나 직장인분들의 경우 바쁜 업무로 인해 고른 영양 섭취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특히 활동량이 적은 편인데요.

 

한 자세로 앉아 일을 하다보면 손목, 허리, 목 등에 무리를 주게 되면서 해당 부위에 피로를 쌓게 만들게 됩니다. 때문에 적어도 한 시간에 한 번 정도는 스트레칭이나 틈틈히 햇빛을 쬐어 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와 피로 해소를 위해 점심시간 잠깐 동안 낮잠을 취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과도한 피로가 쌓이는 걸 막기 위해서는 일 주일에 서너 번, 적어도 30분 이상은 적당한 운동을 필요로 하며, 특히 흡연과 과음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카페인이 든 커피, 청량음료 등을 많이 마시는 것 또한 해롭기 때문에 카페인이 든 음료보다는 물을 자주 섭취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적은 활동량에 따른 체중 증가를 막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사를 하며 자신에게 맞는 충분한 영양 섭취와 함께 휴식을 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피로를 위한 또 하나의 습관, 비타민B 챙기기

 

우리 몸은 과도한 활동량과 스트레스로 인해 피로가 오면 피로 물질이라는 것이 쌓이게 되는데요. 피로물질이란 음식으로 섭취한 영양분이 에너지로 전화되지 못하면서 쌓이게 되는 물질로써, 근육과 신경에 축적이 되어 피로를 더욱 불러 일으키게 합니다. 이로 인해 적당한 수면과 휴식을 취해도 피로가 쉽게 풀리지 않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되는데요.

 

이 때, 비타민B군은 피로물질을 분해시켜 피로를 풀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좀 더 비타민B군의 역할에 대한 설명을 더하자면 우리의 몸은 외부에서 섭취하는 음식물을 통해 에너지로 변환하여 생활을 하게 되는데요. 바로 이 때 비타민B 군이 에너지 분해를 할 때 필수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만약 에너지 대사 과정에서 에너지 분해에 필요한 필수적인 영양소 비타민B가 부족하게 되면 에너지 생산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게 되는데요. 결국 에너지 생산을 위해 정상적으로 분해되지 못한 물질들이 젖산 등으로 체내에 쌓이게 되는 것이죠.이렇게 쌓인 물질들은 체내에서 신경과 근육에 통증과 피로를 일으키게 되는데요.

 

거기다 스트레스가 쌓일 경우 코티솔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을 평소보다 많이 분비하게 되면서 우리 몸이 활동 에너지를 만들 때 꼭 필요한 영양소인 비타민B가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피로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는 비타민B는 더욱 부족해지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비타민B가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에 먼저 사용돼 우리 몸은 생활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지 못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수록 극심한 피로감에 시달리는 악순환을 겪게 되는 것입니다.

 

때문에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B 의 섭취는 원활한 에너지 대사는 물론 피로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비타민B 어떻게 섭취하는 게 좋을까요?

 

비타민B 는 체내에서 만들어지지 않는 영양소 중에 하나입니다. 때문에 비타민B 섭취를 위해서는 음식이나 식품을 통해 섭취를 할 수 있는데요. 바쁜 현대인들의 경우 비타민B를 함유한 음식을 챙겨 먹기 힘들 뿐더러 그 양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비타민B 영양제를 통해 섭취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평상 시 규칙적인 식사와 함께 비타민B 뿐만 아니라 고른 영양 섭취를 하시고, 하루에 조금이라도 시간을 내어 정기적으로 몸을 움직이는 운동 습관을 기르시는 것이 만성피로 극복에 도움이 됩니다.

 

 


2014. 10. 27. 10:20
  1. 에스델 ♥ 2014.10.27 14:57 신고

    만성피로 증상을 보니~
    몇가지가 해당되어서 앞으로
    피로해소를 위해 비타민 B를 챙겨 먹어야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임팩타민 2014.10.27 16:53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피로해소는 물론이고 체력저하, 면역력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꾸준히 섭취하면 만성피로는 물론이고 환절기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듯 합니다. ㅎ

  2. 한석규 2014.11.07 09:51 신고

    좋은 정보네요^^ 잘보고 갑니다. 불금이네요^^ 즐거운 하루 보내시고 다가오는 주말도 알차게 보내세요^^

  3. 담벼락지기 2014.11.08 21:33 신고

    요즘 만성피로에 시달리고 있는 한 사람으로써...
    비타민 B를 꼭 챙겨 먹어야겠네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