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데스크
가정의학과 전문의, 의사블로거 마바리 | 어지럼증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어지럼증”은 어떤 것을 말할까?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말하는 어지럼증은 특정한 질병을 말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증상을 이야기하는 용어입니다. 굳이 ‘어지럼증’을 정의해보면 “자신이 제자리에 있는 것 같지 않은 것처럼 느껴지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어지럽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빙빙 돈다.’, ‘쓰러질 것 같다.’, ‘균형이 안 잡힌다.’, ‘몸이 움직인다.’, ‘몸이 자꾸 기울어진다.’ 등으로 표현합니다.

 

이런 증상 말고도 다양한 상황에서 어지럽다고 이야기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눈앞이 캄캄해지면서 쓰러질 것 같은 때에도 어지럽다고 말을 많이 하고, 간혹 너무 피곤하거나 졸린 경우에도 어지럽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사람마다 다른 어지럼증, 구체적으로 설명해줘야

어지럼증을 호소하면서 병원을 방문하는 사람들은 매우 많은 편이지만, 자세히 이야기를 해보면 서로 다른 증상을 호소하고 있고, 증상에 따라서 그 원인도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의 어지럼증을 구체적으로 자세히 설명할 수 있어야 그 원인을 찾기 수월합니다.


자신의 증상을 ‘어지러워서 견딜 수가 없다.’와 같이 짧게 표현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지 않으면 다양한 어지럼증의 증상 중에서 어떤 것인지 알 수 없어서 불필요한 검사를 받을 수도 있고, 진단이 늦어져서 환자들이 고생할 수 있습니다.

‘나는 가만히 있는데, 세상이 빙글빙글 도는 것 같다.’, ‘두통이 있으면서 자세를 바꾸면 어지럽다.’, ‘눈앞이 캄캄해지면서 핑 도는 것 같다.’, ‘몸에 기운이 하나도 없고 두근거린다.’ 등과 같이 자신의 증상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주면 구체적은 원인을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최근 자신의 몸 상태나 심리 상태에 대해서 같이 이야기를 해주는 것도 중요하고, 고혈압이나 당뇨병, 심장 질환 등 만성 질환이 동반된 경우에는 그 정보도 같이 알려줘야 합니다.

 

어지럼증은 왜 생길까?

어지럼증 중에서 세상이 빙글빙글 도는 것을 현기증이라고 하는데, 현기증은 신체의 균형을 잡는 기관의 문제로 인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멀미가 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 붙이는 멀미약을 사용할 때 귀밑 쪽에 붙이게 되는데요. 귀 안쪽에는 신체의 균형을 조절하는 ‘내이’라는 기관이 있습니다. '내이'에 문제가 있으면 세상이 빙글빙글 돌아가는 것 같은 어지럼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남의 안경을 착용하게 되면 바닥이 눈앞으로 올라오면서 울렁거리는 어지럼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렇게 눈에 문제가 있어도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눈이나 귀를 통해서 들어온 감각 정보는 뇌에서 처리하게 됩니다. 이렇게 정보를 처리하는 뇌에 뇌경색과 같은 문제가 있어도 신체의 균형을 잡을 수가 없어서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앉았다 일어날 때 눈앞이 캄캄해지면서 쓰러질 것 같은 경우도 있는데, 이런 때에는 일어서면서 피가 하체로 몰리기 때문에 혈압이 떨어지면서 어지럼을 느끼게 되는 것으로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하며, 심장 질환이 있을 때에도 뇌에 혈액 공급이 충분하지 못해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물감을 입으로 불면서 그림을 그리는 것을 열심히 하면 머리가 핑 돌면서 어지러운 것을 경험해보신 적이 있는 분들도 많을텐데요. 이렇게 호흡을 과하게 빨리하면 어지럼증이 유발되는데, 불안 장애가 있거나 심하게 긴장하는 경우에 과호흡 증후군이 발생하면서 어지럼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어지럼증이 다양한 만큼 그 원인도 무척 다양합니다.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어지럼증

증상이 심해서 견딜 수 없을 때는 어쩔 수 없이 응급실을 방문하게 되겠지만, 증상이 심하지 않더라도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머리를 다친 후에 어지럼증이 있으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평소에 없던 두통이 발생하거나 가끔 두통이 있던 분이라고 하더라도 지금까지 경험한 두통 중 가장 아픈 두통이 발생하면서 어지럼증이 있으면 역시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그 밖에도 병원을 찾아야 하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 발열이 있으면서 어지럼증이 있거나, 목이 뻣뻣하고 잘 움직이기 힘들면서 어지럼증이 있는 경우

  (감염이나 염증이 동반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음)

- 눈앞이 흐려지면서 어지럽거나 갑작스럽게 소리가 잘 들리지 않고, 동시에 어지럽거나 몸의 감각이 둔하거나 저리면서 어지러운 경우

 

- 말하는 것이 어눌해지거나 팔이나 다리의 근력이 약해지면서 어지러운 경우

  (뇌경색 같은 문제가 동반된 가능성이 있음)

- 가슴에 통증이 있거나 맥박수가 갑자기 빨라지거나 느려지면서 어지럼증이 있는 경우

 

어지럼증을 느꼈을 때 조심해야 할 것은?

어지럼증을 느꼈을 경우에는 바로 앉거나 의자가 없으면 벽에 기대거나 누운 후에 어지럼이 사라지면 그 후에 천천히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안전뿐만 아니라 타인의 안전을 위해서도 어지럼증을 자주 경험하는 사람은 그 원인을 알고 치료해야 하며 치료가 되기 전에 운전하거나 위험한 조작을 하는 일은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어지럼을 느끼는 사람은 담배를 피우거나 술, 커피를 마시면 증상이 악화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지럼증을 가볍게 지나가는 증상이 아닐 수 있기 때문에 위의 정보들을 잘 체크해보시고 항상 건강에 유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2013. 10. 29. 07:00
  1. 초콜릿 2013.10.30 11:24

    가끔 어지러움이 생길때가 있는데 잘 보고 갑니다.

  2. S매니저 2013.10.30 15:04

    어지럼증의 해결방법에 대해서 잘 알아갑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3. 어지러 2013.10.30 17:18

    저도 가끔 어지러울때가 있는데
    어지러움증에는 어떤 비타민을 섭취해야 좋을까요?

  4. 쏭쏭이 2013.10.30 17:32

    하아, 안그래도 요즘 어질어질 할 때가 많은데 좋은 정보 얻어가횽 호호

  5. 누리시아 2013.10.30 20:42

    어지럼증에 대해서 잘 보고 갑니다.
    좋은 하루되시기 바랍니다.

  6. 행복박스 2013.10.31 16:53

    어지럼증에 관한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7. 메리앤 2013.11.01 17:49

    어지럼증 원인이 참 다양한 것 같습니다.
    참고하고 평소 조심해야 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