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정보
감기예방에 꼭 필요한 비타민B의 효능을 알아보자

여전히 싸늘한 바람에 옷을 여미는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요즘 같은 환절기에 대응하기 위해 인체에는 미묘한 변화들이 생기는데요. 이러한 변화의 과정에서 관리를 잘 못할 경우 여러가지 감기나 독감은 물론, 심장질환과 뇌졸증 등의 질환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고 바이러스의 증식이 그만큼 쉬워져 감기에 걸리기 쉬운데요.우리 몸은 똑똑하게 바이러스가 체내에 침입하면 이에 대항하는 항체를 만들어 방어합니다. 하지만 감기 바이러스의 경우 매번 변이를 일으켜 이전 감기에서 생성된 항체가 별 소용없고, 그 종류가 밝혀지지 않은 것만 해도 무수히 많습니다. 우리가 복용하는 감기약은 감기로 나타나는 면역체계의 증상을 완화하고 진정시키는 약입니다.

다행히 감기 바이러스는 특별히 치료 없이도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낫미나 그동안의 기침, 코막힘, 재채기 등 여러 증상으로 일상생활이 불편해지기 때문에 미리 예방을 하는 것이 제일 좋답니다. 특히 기온이 똑 떨어지는 이런 계절에는 더 신경 써야하는 것이 비타민B의 효능 보충입니다.
 

환절기 건강관리 법칙

손 잘 씻기
손은 늘 청결하게 씻도록 합니다. 각종 건강관리 시 꼭 강조되고 있는 손 씨기는 손에 묻은 오염물질과 나쁜 균이 체내에 침투하지 못하게 만드는 과정이에요. 신체 접촉을 통한 건강 위협들도 차단해 줄 수 있으므로 손을 깨끗하게 유지하도록 하고, 공공장소에 다녀오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에도 귀가 후 반드시 손을 씻고, 청결제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물을 자주 마시기
인체의 면역력 증강과 조절 능력 유지를 위해서 비타민B의 효능이 필요합니다. 적당량을 먹어 대사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한데요. 특히 겨울철에는 공기 중 수분량이 줄어들어 호흡기와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하루 8잔 정도의 순수한 물을 섭취하면 건강증진, 체질 개선에 도움이 되어 환절기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영양가 높은 식사로 체력 기르기.
현대인은 필수 영양소를 제대로 섭취 못하고 있습니다. 가장 영양소가 풍부한 제철 음식의 기준이 흐려지며 사계절 비슷한 식단으로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겨울 환절기에는 비타민B가 풍부한 과일과 식이섬유를 다량 함유하고 있는 곡물 등 제철을 맞아 저렴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으니 식단을 바꿔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적당한 양의 운동과 휴식
너무 격렬한 운동을 하거나 갑자기 운동하는 것은 피하고, 걷기나 스트레칭 같은 가벼운 운동으로 시작하여 운동을 진행하고 적절하게 휴식을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갑자기 기온이 더 떨어지게 되면 척추 주변의 근육가 인대가 경직돼, 사소한 충격에도 척추질환이 악화되기 때문에 야외활동을 할 때에는 몸을 따뜻하게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타민B의 효능으로 감기를 예방하자

최소한의 건강관리법칙과 함께 꾸준한 복용으로 환절기 건강 위협에 벗어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비타민B입니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잣, 밤, 호두에는 비타민B가 풍부하고 각종 무기질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한방에서는 몸에 기운을 모아주는 한약재로 통하는데요. 겨울철 틈틈이 섭취해두면 체력을 올릴 수 있어, 환절기 건강 관리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간식으로 먹거나 밥을 지을 때 넣어도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환절기 질환을 예방하려면 평소 면역력을 기르는데 더욱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우리 몸의 체온이 1도가 떨어지면 약 30%의 면역력이 저하된다고 하니 균형잡힌 식습관에다 규칙적인 운동을 곁들이면 어떨까요? 몸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고 몸에 쌓인 스트레스와 피로를 풀어주면 감기 없는 건강한 2월을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2014. 2. 6. 16: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