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스토리
맛집 블로거 마야 | 세계적인 건강식, 인도음식을 찾아서! 인도요리 전문점 MANO(머노)!

최근 건강음식에 대한 열풍이 대단합니다. 한식은 물론 외국 음식을 먹을 때도 건강을 생각해서 메뉴 선택을 하시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건강음식으로는 지금 전 세계적으로 한식과 함께 인도 음식도 인기랍니다. ^^


여러분은 인도요리 라고 하면 어떤 음식이 가장 먼저 생각나세요? 인도요리는 물론 당연히 카레겠죠? 사실 우리가 흔히 먹는 카레는 일본식으로, 고형 블럭 상태의 카레가루를 이용해서 만드는 것인데요. 인도의 카레, 아니 카레는 각종 향신료 가루를 배합해서 만듭니다.


카레는 요리하는 방식과 유래한 지역에 따라 고유의 이름이 있는데, 톡 쏘는 맛을 내는 믹스 향신료 ‘마살라(masala)’의 경우에는 우리의 된장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도 카레 전문점들이 많이 생겼을 정도로 인도식 카레의 열풍이 높은데요.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인도요리 전문점 한 곳을 여러분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건강한 맛집, 인도요리 전문점 머노(MANO)  

인도요리 전문점 머노(MANO)는 합성조미료와 첨가제 등을 일절 넣지 않고 만드는 건강한 인도요리 전문점입니다. 특히나 르크루제와 에밀앙리 등 유명 브랜드의 그릇들에 음식을 담아내서 맛있는 음식을 먹는 재미 외에도 보는 재미까지도 더해줍니다.



강남역 CGV와 롯데 씨네마 사이 뒷골목에 자리한 머노는 빈티지한 느낌의 인테리어가 아주 근사한 인도 레스토랑입니다.


l 빈티지하고 깔끔한 MANO(머노)의 실내 모습


노출 콘크리트 바닥과 원목상판의 테이블과 의자, 그리고 나무 패널을 이용한 빈티지하면서도 편안한 인테리어가 돋보입니다. 



창이 커서 빛이 잘 들어오기 때문에 실내가 아주 밝고 쾌적합니다. 빈티지 인테리어의 느낌을 잘 살린 벽이며 소품들 하나하나 세심하게 신경을 쓴 흔적이 역력하죠? ^^


l 독특한 모양의 물잔 

 
테이블에 앉으면 셋팅되어 있는 에밀앙리 무스카드 컬러의 개인접시와 구겨진 종이컵 모양의 물 잔이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오는데요. 이 컵은 일회용 종이컵이 구겨진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도자기 잔입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니 컵이 그립감도 좋고 디자인도 독특해서 좋습니다.



ㅣ빈티지스러운 가게 분위기와 잘 어울리는 크라프트 노트 같은 메뉴판

 

머노(MANO)라는 상호는 마노로 읽게 되는데요. 인도식 발음으로는 머노라고 합니다. 머노는 '마음'이라는 뜻이라고 해요. 행복한 마음으로 요리를 하겠다는 뜻이 담긴 이름이랍니다. ^^


머노는 모든 음식에 화학조미료 빙초산을 사용하지 않으며, 모든 재료는 전부 국내산을 사용합니다. 샐러드 등의 채소들은 전부 유기농이고 치즈는 또한 100% 치즈를 쓰는 데다가 화학조미료나 첨가물 없이 정직하게 맛을 낸다니 그 맛이 어떨까 정말 궁금해지시죠? 

아, 요리를 소개해 드리기 전에 팁 하나! 인도요리 중에 카레는 향신료가 많이 들어가서 꽤 매운 것도 있는데요. 메뉴판에 작은 고추 모양의 아이콘들이 그려져 있어서 매운 강도를 미리 고려하셔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수제치즈가 듬뿍담긴 머노 샐러드

진에서 보이는 두부 깍둑썰기 한 듯한 하얀 식재료는 매장에서 직접 만든 수제 치즈입니다. 매일 아침 일정량을 매장에서 직접 만든다고 해요. 이 샐러드가 담긴 그릇은 르크루제의 스톤 웍! 음식이 더욱 맛있어 보이죠? 



단백질이 풍부한 치즈에 크렌베리와 방울토마토 그리고 신선한 채소와 견과류를 더하고 수제 망고드레싱으로 맛을 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 먹는 소스 등에서 쉽게 느껴지는 자극적인 맛이 아니라 더 좋았답니다.

 

인도요리의 핵심 브리야니와 카레

짜잔~ 예쁜 그릇에 메인 음식들이 담겨 나왔습니다. 



인도요리의 핵심이라고도 할 수 있는 카레 두 종류와 인도식 밥 요리인 브리야니 입니다. 인도식 볶음밥에 새우카레와 모짜렐라 치즈를 듬뿍 넣은 리조또인 탄두리 프라운 오븐 브리야니는 새우커리를 넣어서 만든 리조또 위에 치즈를 넉넉하게 올려서 오븐에 구워낸 요리입니다.



주우욱~ 늘어나는 100% 치즈가 너무 맛있어 보이지 않나요? 그릇에 남아 있는 온기 때문에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주문한 카레 두 가지가 르크루제의 예쁜 소스 보트에 담겨져 나왔는데요. 커리는 부드러운 맛의 시금치 카레매콤한 맛의 양고기 카레를 추천받아 주문했습니다. 


카레의 어원은 남인도 타밀어의 소스를 뜻하는 '카리' 라고 한다는데요. 이 카레는 인도 국민의 영양실조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개발됐다고 합니다. 그만큼 영양이 풍부하다는 뜻이겠죠?

인도의 카레는 빛깔을 주로 내는 울금, 사프란, 진피 등에 매운맛을 내는 후추, 고추, 생강, 겨자 등을 더하고 향미를 내는 마근, 회향, 정향, 육계, 계피, 너트메그, 코리앤더 등을 배합해서 만듭니다. 인도에서는 정해진 일정한 비율 없이 각각의 식당마다 혹은 가정마다 독특한 카레를 자랑한다고 하죠!

 

팔락 빠르니 

시금치와 커티지(인도식) 치즈로 만든 카레 입니다. 시금치를 삶아서 곱게 다지고 안에는 네모난 큐브 모양의 수제 치즈를 듬뿍 넣어서 만들었답니다. 시금치는 비타민B가 많이 함유된 대표적인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뽀빠이가 시금치를 먹고 힘이 나는 거 다들 아시죠? 그만큼 시금치는 건강에 좋은 식품인데요. 시금치에는 악성빈혈을 예방해주는 철분과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또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는 칼슘이 많이 들어있어요. 시금치에 들어있는 엽산과 칼슘은 수용성이라서 물에 녹는 성분이니 가볍게 씻어서 조리를 하고, 데칠 때는 그 국물을 소스에 함께 이용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매콤한  램 빈달루

매콤한 맛과 진한 향이 어우러진 양고기 카레 입니다. 색을 보니 이 카레에는 강황 등이 듬뿍 들은 카레인 모양이네요.


최근 건강식품으로 강황이 주목을 받는 건 강황의 뿌리줄기에서 나오는 노란색 색소인 커큐민(curcumin) 색소 성분 때문인데요. 커큐민이 치매 예방과 항암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카레는 건강식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카레를 즐겨 먹는 인도인들은 노인성 치매인 알츠하이머병 환자가 미국인의 4분의 1에 불과하다는데 이는 커큐민이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고 염증을 감소시켜 암의 발생을 막아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 심혈관 질환, 대사 질환, 우울증, 피로감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해요. 비타민 중 비타민B군의 역할이 바로 카레의 역할과 같습니다. 비타민 B가 부족하면 우울증과 심장질환에 영향을 미치니까요.


쫄깃하고 담백한 플레인 난

은 인도에서 밥과 함께 주식으로 먹는 음식입니다. 밀가루를 반죽해서 손으로 얇고 길쭉하게 늘려서 화덕 벽에 붙여서 굽는데 기름기 없이 쫄깃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이에요. 찢어서 카레를 찍어서 드시면 됩니다.



오징어 먹물 난

오징어 먹물은 멜라닌 색소에 단백질이 결합된 거라는데요. 협심증, 심장 통증 등에 좋다고 하네요. 최근 컬러푸드 라고 해서 색깔이 있는 식재료가 주목을 받고 있는데 블랙푸드의 대표적 식재료 중 하나가 바로 이 오징어 먹물이랍니다. 오징어 먹물난 외에 갈릭난, 버터난, 스위트난, 오징어먹물난, 오징어먹물갈릭난, 수제 치즈난, 베리베리 난이 있습니다.


 

탄두리 윙 

마늘쫑과 매콤한 특제 소스에 재운 닭날개, 어깻살을 숯불에 구운 요리 입니다. 살짝 볶은 마늘쫑을 밑에 깔고 그 위에 양념을 더해서 화덕에 구운 닭봉이 올려져 있습니다.



닭고기는 비타민B6가 많이 함유된 식재료인데요. 맛도 좋고 기름기 없이 담백하기 때문에 많이 사랑받고 있죠. 특히나 입맛이 떨어지기 쉬운 때에도 언제나 맛있는 식재료가 닭고기가 아닐까 싶네요.


이렇게 현대인들이 사랑하는 닭을 처음으로 기른 곳이 바로 인도라는 거 아시나요? 처음에는 들닭이었는데 BC 1700년경 인도에서 기르기 시작하여 세계적으로 퍼졌다고 합니다. 


닭고기의 성분은 쇠고기보다 단백질은 더 많고 지방은 적습니다. 그리고 특히 비타민 B2가 많은데 칼슘, 인, 비타민 A, 비타민 B1, 비타민 B2 등을 함유하고 있지요. 

 


탄두리는 인도식 양념에 재웠다가 화덕에 구운 요리를 말합니다. 기본적인 치킨을 비롯해서 뼈를 발라낸 닭 다리살, 생목살, 생 삼겹살, 왕새우, 양고기, 윙 등이 있습니다. 이 탄두리 윙은 매콤하면서 짭짤하고 쫄깃한 맛에 은은하게 숯불 향이 나서 아주 맛있는데요. 윙 속까지 양념이 쏙쏙 배어들어서 지금 생각해도 또 먹고 싶을 정도네요. 정말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


인도 전통음료 라씨

저트로 매력적인 인도 전통음료인 라씨입니다. 라씨는 인도 요구르트 음료로 변비에 아주 특효라고 하네요. 플레인, 블루베리, 스트로베리 등 다양한 맛의 라씨가 있습니다. 



이제는 웰빙을 지나 힐링이 대세인 시대입니다. 몸의 건강은 물론 마음과 정신의 건강까지 생각하는 시대죠. 인도야말로 가장 웰빙과 힐링이라는 트렌드가 잘 어울리는 나라가 아닐까 싶어요. 카레와 명상, 이 두 가지가 웰빙과 힐링 이라는 단어와 너무 완벽하게 어울리지 않나요? 


비타민 B가 부족하면 육체적으로 피곤함을 느끼게도 되지만 반대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으면 비타민B가 빠르게 소진된다고 합니다. 예쁜 인테리어의 머노에서 맛있는 인도요리들을 예쁜 접시에 담아 먹으면서 비타민B를 보충해 건강도 지키고 스트레스도 멀리 보내는 건 어떨까요? 웰빙과 힐링을 몸으로 직접 체험해보세요! 


* 강남역 인도요리 전문점 머노(MANO)
  -  강남역 11번 출구에서 직진 후,  롯데시네마 바로 옆 골목으로 들어가서 좌회전. 정성본 수키 옆 건물 2층.

  - 02-568-2007 / AM11시부터 AM 1시까지 연중무휴.

  - 모든 요리 Take out 가능합니다.

 


 

2013. 10. 10. 1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