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데스크
가정의학과 전문의, 의사블로거 마바리 | 비타민, 알고 드시나요? 제대로 알고 섭취하기!


요즘 많은 분들이 종합비타민을 챙기고 있습니다. 아마도 집에 종합비타민 한 두통씩 눈에 띌 텐데요, 과연 비타민에 대해서 얼마만큼 알고 계신가요? 혹시 무작정 남들이 하니까 나도? 오늘은 비타민에 대해서 정확하게 그리고 비타민이 결핍되면 어떤 증상들을 유발하는지 설명해드리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은 뭔가요?

비타민은 인체의 정상적인 생리 기능 유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13가지 종류의 유기물질을 말합니다. 비타민은 사람이 살아가는 데 반드시 필요하지만, 비타민 D를 제외한 나머지 비타민은 우리 몸에서 만들어내지 못하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을 통해서 보충해야 합니다. 필요한 비타민을 섭취하지 못하면 비타민 결핍에 따른 질병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정상적인 신체 기능 유지와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 음식이나 영양제 형태로 섭취해야 하구요.

 

 


ㅣ과일과 채소에 많은 비타민. 우리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 중에 하나입니다

 

비타민은 물에 녹는 수용성 비타민과 물에 녹지 않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나누어지는데, 비타민 A, D, E, K는 물에 녹지 않는 지용성 비타민이고, 비타민 B군 8가지와 비타민 C는 물에 녹는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8종류나 되는 비타민 B

비타민 B는 비타민 B1부터 비타민 B12까지 모두 8종류가 있습니다. 비타민 B1부터 비타민 B12까지 있다면 12종류여야 말이 될 것 같지만, 단 8종류만 있습니다. 예전에는 비타민 B4, B8, B10, B11도 있었습니다만, 사람에게 반드시 필요한 성분이 아니라는 것이 밝혀지는 바람에, 비타민 자격을 상실하고 사라졌습니다.

 

비타민이 결핍으로 생기는 질병은?

비타민 A가 부족하면 밤에 잘 안 보이는 야맹증이 발생할 수 있고, 각막이 건조해져서 문제가 되는 각막연화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가 부족하면 잇몸에서 피가 나고 피부에 점상 출혈이 생기고, 상처의 회복이 늦어지는 괴혈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타민 B군이 부족한 경우에는 빈혈, 피부염 등의 증상을 유발하기도 하고, 각기병같이 심각한 신경계 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텅 빈 접시 처럼. 혹시 비타민 결핍으로 인한 문제는 없는지 꼭 점검해보세요


비타민 D가 부족하면 뼈 대사에 이상이 발생하는 구루병이나 골연화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비타민 E가 부족해서 질병이 발생하는 경우는 별로 없지만, 조산아는 용혈성 빈혈을 유발하고 선천적인 대사이상으로 비타민 E가 결핍된 경우에 운동 장애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비타민 K는 혈액 응고에 관여하기 때문에 비타민 K가 부족한 경우에는 지혈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출혈성 경향을 보이게 됩니다.

 

이런 심각한 비타민 결핍으로 말미암은 질병들은 식량난을 겪고 있는 지역에서는 아직도 볼 수 있습니다. 식량 부족이 없는 나라에서는 이처럼 심각한 비타민 결핍 때문에 발생하는 질병은 보기 어렵지만, 충분한 비타민 섭취를 못 하는 사람들은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식량이 부족하지 않아도 비타민이 부족한 이유는?

다양한 이유로 채식을 고집하는 분들은 주로 고기에 포함된 비타민이 부족하기 쉽고, 빈곤가정이나 알코올 중독자에서도 비타민 부족을 관찰하기 쉽습니다. 요즘은 다이어트 열풍이 불어서 많은 분이 다이어트를 하는데 음식을 골고루 먹지 않고 한 종류의 음식만 먹는 원푸드 다이어트나 무리하게 음식 섭취를 제한하는 다이어트는 비타민 부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ㅣ땅콩 등의 견과류에도 비타민B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8종류의 비타민 B 중에서 비타민 B6, 비타민 B9, 비타민 B12는 부족해지기 쉬운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한 외국 조사 결과를 보면 60세 이상 노인 남성은 하루에 1.2mg, 여성은 하루에 1.0mg의 비타민 B6을 섭취해 하루 권장 섭취량 1.7mg, 1.5mg보다 0.5mg 적게 섭취한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면 소화 흡수 기능이 저하되어 비타민 B12이 부족할 수 있고,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여성은 엽산으로 알려진 비타민 B9을 복용하면 태아의 신경계 기형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서 충분한 엽산을 섭취해야 하는데 권장량보다 적게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야외 활동이 줄어들면서 자외선 노출이 적은 현대인은 자외선에 노출되면 체내에서 만들어지는 비타민 D가 적어서 음식을 통해서 비타민 D를 충분히 섭취해야 하는데, 권장량보다 적은 종합비타민 D를 섭취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보충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ㅣ자외선은 꼭 필요하기도 하지만, 필요 이상으로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겠죠? 가을 자외선도 조심!


심각한 비타민 결핍으로 인한 질병은 보기 쉽지 않지만, 비타민이 부족한 사람은 여전히 우리 주위에서 볼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이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종합비타민, 부족하지 않도록 음식 선택과 영양 섭취에 신경 써야 할 것 같습니다.

 


2013. 9. 30. 12:20